출처 - http://cafe.naver.com/foodshopopen.cafe
▣ 생고기 숯불구이
예비창업자 중 상당수가 생고기 구이점을 생각하고 있거나 실제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창업이 비교적 쉬울거라는 생각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듯 합니다.
상권분석, 입지선정,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주방시설, 매장시설, 메뉴구성, 원가분석, 재료선정, 마켓팅 등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이 다른 사람들 장사하는 거 보니까 나도 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창업을 하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생고기 구이점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고기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이는 다른 음식장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고기의 부위, 질, 결, 숙성정도, 보관방법, 손질방법, 조리방법, 가격 등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고, 고기의 부위, 상태 등에 따라 불의 종류, 세기 그리고 구이판의 종류 등도 구분할 줄 알아야만 맛있는 고기를 손님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밑반찬 구성도 식상하지 않고 깔끔하면서 맛깔스럽게 신경을 써야합니다.
생고기 구이점은 치킨, 족발, 보쌈, 피자 등과는 달리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형태의 매출을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점포매출이 전체매출을 좌우합니다. 따라서 점포매출을 최대한 올리기 위해서는 상권분석과 입지선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즘은 주5일근무제의 확산, 수도권 신도시 건설, 재개발 등으로 인해 상권이 이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권분석시 이러한 부분들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등은 많이 돌아 다니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현재 또는 장래의 타겟 수요자층의 트랜드에 맞게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방시설을 할 때는 최대한 동선을 짧게 하여 일의 효율을 높이는 한편, 매장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한꺼번에 다 열거하자니 글이 두서없이 너무 길게 늘어질 것 같아 이 정도로 줄이겠습니다.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일단 준비를 많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충분치 않으신 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프랜차이 본부를 통해 가맹점을 운영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