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95세 어른의 수기**

나는 젊었을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실력을 인정 받았고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 덕에 65세 때 당당한 은퇴를 할수 있었지요

그런 내가 30년후인 95세 생일때, 얼마난 후회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내 65세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 했지만,

이후 30년의 삶은 부끄럽고, 후회되고,비통한 삶이 였습니다

나는 퇴직후, " 이제 다 살았다 남은 인생은 덤 이다"

라는 생각으로 그저 고통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덧 없고 희망이 없는 삶,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있습니다

30년의 시간은 지금 내나이 95세로 보면, 1/3 에 해당 하는 기나긴 시간 입니다

만일 내가 퇴직할때, 앞으로 30년 더 살수있다고 생각했다면,

난 정말 그렇케 살지는 않았을 것 입니다. 그때 나 스스로가 늙었다고

뭔가를 생각 하기엔 늦었다고, 생각했던것이 큰 잘못 이였습니다.

나는 지금 95살 이지만 정신이 또렸합니다

앞으로 10년 20년은 더 살지도 모릅니다. 이제 나는 하고 싶었던

어학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단 한가지...

10년 후에 맞이 하게 될지도 모르는 105번째 생일날 , 95세때 왜 아무것도

시작 하지 않았는지 하고 , 후회 하지 않기 위해 서 입니다

-------- 동아 일보 오피니언 에서 옮긴글.2008.8.14.----

+ Recent posts